default_setNet1_2

‘조계사 계란 투척’ 적폐연대 이젠 선거불복까지 시사

기사승인 2017.10.16  13:13:35

공유
default_news_ad1

10월13일 원로인준 거부 청원
선거법도 모르고 중선위 비판
의혹해명 약속에도 또 의혹제기
원로회의 앞두고 혼란가중 비판

   
▲ 서울 조계사에 계란을 투척하고 일간지에 설정 스님을 비방하는 광고를 게재하면서 논란을 빚었던 적폐청산시민연대는 10월13일 “원로회의 스님들께 드리는 호소문”을 발표해 논란을 빚고 있다.
10월12일 조계종 제35대 총무원장 선거에서 설정 스님이 선거인단의 절대 다수인 73%(234표)의 지지로 당선을 확정지은 가운데 일부단체가 원로회의의 인준 거부를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해 빈축을 사고 있다. 이는 사실상 선거불복을 시사함과 동시에 교단의 혼란을 가중시키는 일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서울 조계사에 계란을 투척하고 일간지에 설정 스님을 비방하는 광고를 게재하면서 논란을 빚었던 적폐청산시민연대는 10월13일 “원로회의 스님들께 드리는 호소문”을 발표해 논란을 빚고 있다. 같은 날 적폐청산시민연대에 소속된 참여불교재가연대 산하 교단자정센터도 성명을 내고 “설정 스님에 대한 의혹이 해소되기 전까지 원로회의는 인준을 거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호소문 등에서 “이번 선거는 △중앙선관위가 편파적으로 선거에 개입했고 △교구장들이 불법적으로 선거인단을 지명한 총체적 불법선거였다”고 주장했다. 또 설정 스님과 관련한 은처자 의혹도 거듭 제기했다. 특히 이들은 “중앙선관위가 정식 선거 공고를 내기도 전에 특정 스님에 대해 금권선거라 비판하고 급기야 기자회견을 빌미삼아 사전선거운동이라고 종단 사법기구에 제소했다”고 비판했다. 또 각 교구종회에 지침을 하달한 것에 대해서도 문제 삼았다.

그러나 중앙선관위는 “종헌종법에 따라 진행된 사안”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그럼에도 이를 문제 삼는 것은 오히려 중앙선관위에 대한 월권이자 종법질서를 훼손하려는 의도로 비춰져 논란이 예상된다.

현행 선거법에 따르면 중앙선관위는 선거사무를 통할관리하며, 선거법 위반행위를 감시해 위반자에 대해서는 호법부와 호계원에 징계심판을 청구할 수 있다. 이번 선거과정에서 기호2번 수불 스님은 후보등록 이전부터 교구본사를 찾아다니며 ‘대중공양’ 명목으로 국장단 등 교구본사 소임자에게도 거액의 금품을 살포했다. 수불 스님 역시 이를 시인했다. 수불 스님은 또 '공식선거운동은 중앙선관위의 자격심사 이후 시작된다'는 규정에도 불구하고 9월18일 후보등록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정견을 발표하면서 선거법을 위반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 때문에 중앙선관위는 9월20일 긴급회의를 열어 “수불 스님이 선거법을 위반했다”고 판단하고 호법부에 고발했다. 따라서 일부 단체가 중앙선관위의 이 같은 활동에 비판을 가하는 것은 선거법 자체를 이해하지 못했거나 ‘수불 스님을 옹호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또 이들 단체가 제기한 ‘중앙선관위의 지침하달’과 ‘교구종회가 교구본사 주지에게 선거인단 추천권을 위임한 것’에 대해서도 중앙선관위 사무처는 “현행 종헌종법 체계 내에서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이들 단체는 설정 스님의 개인 의혹에 대해 거듭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나 설정 스님이 후보등록 이전 자신의 학력 문제와 관련해 잘못을 시인했고, 사유재산 의혹에 대해서는 강하게 부인했다. 특히 설정 스님 측은 사유재산 의혹과 관련해 “설정 스님의 사유재산 축적은 사실무근”이라며 “논란이 된 고건축박물관은 속가 형님이 추진한 사업으로 외환위기 때 경매처분 되는 것을 막기 위해 매매예약 가등기를 진행한 것 뿐”이라고 해명했다.

설정 스님 측은 이어 “가등기를 했다고 소유권이 이전된 것도 아니고, 전흥수 대목장과 상의해 수년 전부터 고건축박물관을 수덕사가 인수하도록 추진해 왔다”고 해명했다.

이와 함께 ‘불교닷컴’ 등이 제기한 ‘은처자 의혹’에 대해서도 설정 스님 측은 10억원의 배상을 요구하는 민형사 소송을 제기하고 “유전자 검사도 응하겠다”고 밝히면서 의혹을 부인했다. 그런가 하면 설정 스님은 10월12일 당선 기자회견에서도 “(은처자 의혹이) 해명되지 않는다면 앞으로 일을 할 수 없다”면서 “조속한 시일 내에 반드시 해명하겠다”고 거듭 밝혔다.

그럼에도 이들 단체가 선거가 끝나자마자 다시 원로회의에 호소문을 발표하는 등 ‘선거불복’을 시사하면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종단 일각에서는 “적폐청산연대 등이 선거기간 동안 종단 혼란을 가중시킨 데 이어 원로회의에 압력을 행사해 총무원장 선거결과까지 왜곡시키려 한다”는 비판이 나온다.

한 교구본사 주지스님은 “이번 선거에서 설정 스님은 선거인단 절대 다수의 지지로 당선됐다”며 “이 같은 결과를 인정하지 않고 원로회의에 인준 거부를 요구하는 것은 어떤 명분으로도 동의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스님은 이어 “설정 스님이 선거법을 위반한 것도 아니고, 일부에서 제기한 의혹에 대해 철저히 해명했고, 그것도 믿지 못한다고 해서 당선 기자회견에서 조속한 시일 내에 해명하겠다고 약속까지 했다”며 “그럼에도 공연한 의혹을 제기해 종도들에게 불신과 혼란을 가중시킨 것에 대해서는 반드시 그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오영 기자 oyemc@beopbo.com

[1412호 / 2017년 10월 25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권오영 기자 oyemc@beopbo.com

<저작권자 ©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기사 댓글 13
전체보기
  • 중놈은 중놈으로 스님은 스님께 2017-10-21 02:32:14

    계집질 하는 중놈은 계집질하는 종단으로 가고, 노름하는 중놈은 노름종으로 가고, 정치 좋아하는 중놈은 정치종으로 가라.
    나는 여법하게 수행하고 청정 계율 지키는 덕 높은 스승님을 승보로 모시고 이생에 부처님 만난 인연으로 불법을 배워 깨닫고 싶고 이생에 못하면 다음생에 출가하여 청정한 비구 비구니로 살고 싶다.
    중놈은 제발 조계종에서 나가도 청정한 도량에서 나가서 모텔에서 계집질을 하든 노름하든 해라.
    니네 맘대로 총무원장 방장 종정을 하든 니네끼리 모여서 해라.신고 | 삭제

    • 군산 2017-10-21 01:17:26

      의혹이야 해소해야 겠지요.
      그런데 종단을 개혁하자는데 무슨 시민연대입니까 ? 불자연대도 아니고...
      그러면 처자식을 인정하는 태고종은 불교계의 적폐입니까 ?
      직선은 커녕 여성 출가자인 수녀는 개별 성당 책임자도 못되는 천주교는 적폐입니까 ?
      성추문, 자식 상속 등 툭하면 불거지는 개신교에 대하여는 적폐청산을 왜 주장하지 않는 겁니까 ?
      걍 솔직히 당선된 분을 반대하는 총무원장 야당이라고 하시는게 좋을듯..
      그리고 제발 시민연대라는 명칭 좀 사용하지 마세요.
      부산시장이 문제 있다고 서울시민이 힘을 합쳐 몰아내자는 주장과 동일함.신고 | 삭제

      • 승복시킬 비법 2017-10-20 10:57:50

        총무원장 선거에 대하여 승복시킬 비법이 있다. 딱 설정당과 그 은처자로 알려진 전ㅇ경의 유전검사 결과를 발표하는 것이다. 그 결과 의혹이 허위라면 그 소문을 낸 자는 멸빈에 처하고 재가자라면 다시 불교계 근처에 못 오게 하고 법적 단죄를 하여도 아무 말도 않고 승복할 것이다.
        속히 검사 결과를 내놓으라!신고 | 삭제

        • 1234 2017-10-17 16:10:40

          "그것이알고싶다"봤냐?쓰레기데미에 구더기들 우글우글 똥파리 윙윙신고 | 삭제

          • 누가 정녕 압력행사를 하였나? 2017-10-17 10:34:03

            호성교구본사협회장 자격으로 그리고 법등 직지사교구장이 같이 원로의장스님 주석처를 방문했다는데 그게 바로 10. 16일 원로회의 불과 2틀앞두고서 원로의원들의 판단에 혼란을 가중시키고 이어 원로회의에 압력을 행사해 총무원장 선거결과까지 왜곡시키려 한다”는 비판이 나온다.
            교구장협회장인 호성과 법등을 움직일 수 있는자는 원장스님인 것 의심할 수 밖에 없을 것같은데 원로스님들 의견존중하여 자중해야하는 시점에
            전격 원로의장 주석처에 직접 방문케 하고, 이래도 선거개입 계속 하겠다는 것 아닌지요?신고 | 삭제

            13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set_new_S1N12
            set_hot_S1N12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